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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갈준연환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5-09-15 04:58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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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하 ‘내일의 너’(오른쪽)와 분청자 초엽문편병
흙에는 모든 색이 들어 있다. 조선 도공부터 오늘날의 화가에 이르기까지 이 땅의 예술가들은 자연을 팔레트 삼아 가장 한국적인 색을 피워냈다. 서울 소격동 학고재에서 열리고 있는 그룹전 ‘흙으로부터’는 이런 한국 미감의 맥을 짚어보는 자리다. 조선시대 도자기에서 출발해 김환기, 송현숙, 박영하, 이진용, 박광수, 로와정, 지근욱 등 한국 화단을 일군 신구세대 작가 일곱 팀이 흙의 물성과 개념을 탐색한 작품을 선보였다.
본관 전시장엔 새까만 흑자편호(黑瓷扁壺) 하나가 놓였다. 15~16세기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초기부터 조선 말까지 오랜 세월 쓰인 이 항아리가 품은 특유의 검은대한항공 주식
빛은 철분이 다량 함유된 유약을 칠해 만들어졌다. 그 위에 한국 근대화단의 거장 김환기의 ‘항아리’가 걸렸다. 흔히 달항아리라고 부르는 은은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백자대호(白磁大壺)를 그린 작품이다. 깊은 밤하늘 위에 뜬 둥그런 달의 모습처럼 흑자와 백자 그림이 제법 조화롭다. 푸른빛이 돌아 시린 느낌마저 드는 백색과 심연처럼 깊은 흑색의 조응은 마치 만물주식대박
의 근원을 상징하는 흑백태극을 보는 듯하다.
전시장 한쪽에 놓인 분청사기 ‘분청자 초엽문편병’은 회색 태토 위에 하얀 백토를 입혀 거친 유약으로 마감했다. 하얗다고 하기엔 어딘가 오묘하다. 이와 한 쌍을 이루는 박영하의 ‘내일의 너’는 고대 원주민 미술에서 쓰인 천연 안료를 살려 화면 위에 거칠게 겹쳐 완성한 작품이다. 흙이 지닌 원초적 릴게임추천사이트
생명력을 보여주면서 거칠고 조악한 형태와 질감이 오히려 소박한 미학을 잘 드러내는 분청사기와 공명한다.
도자기를 그린 송현숙의 연작도 재밌다. 1970년대 파독 간호사로 독일에 건너간 그는 항아리나 횃대, 고무신, 명주실, 말뚝 같은 전통적 사물을 화폭에 담으며 고향을 향한 그리움을 달랬다. 한쪽 벽면을 수놓은 거대한 설치작품인 이진용의 온라인야마토
‘컨티뉴엄’은 압도적이다. 활자 수천 개가 모여 독특한 문양을 이루는데, 목판활자를 활용해 한 땀씩 정성을 들여 제작한 작품이다. 이렇듯 본관 전시는 흙으로 직접 빚어낸 도자기부터 고향의 정취 또는 작은 입자 하나가 모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내는 모습 등 흙에서 연상할 수 있는 정서를 담은 회화와 설치로 이어지는 식이다.
금융주식
박광수 ‘땅과 화살’(2025) 학고재 제공
신관에는 30~40대 작가의 젊은 작품들이 걸렸다. 흙 자체를 드러내기보다 흙이라는 물질에서 출발하는 개념적 확장에 주안점을 둔다. 박광수의 작품에서 흙은 존재의 근원이지만 동시에 두려운 자연의 얼굴도 있다. 전시에 나온 작품 ‘땅과 화살’은 소용돌이치는 붉고 푸른 강렬한 색감이 어우러진다.
하늘과 땅의 경계가 흐릿해진 이 속에서 인간 역시 자연과 하나가 되며 소멸과 탄생의 순간을 보여준다. 지근욱은 색연필로 선 긋기를 반복해 완성한 추상회화 ‘스페이스 엔진’ 연작을 통해 땅이 붙잡는 중력에서 해방된 입자가 빛으로 거듭나는 순간을 포착했다. 전시는 오는 20일까지.
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흙에는 모든 색이 들어 있다. 조선 도공부터 오늘날의 화가에 이르기까지 이 땅의 예술가들은 자연을 팔레트 삼아 가장 한국적인 색을 피워냈다. 서울 소격동 학고재에서 열리고 있는 그룹전 ‘흙으로부터’는 이런 한국 미감의 맥을 짚어보는 자리다. 조선시대 도자기에서 출발해 김환기, 송현숙, 박영하, 이진용, 박광수, 로와정, 지근욱 등 한국 화단을 일군 신구세대 작가 일곱 팀이 흙의 물성과 개념을 탐색한 작품을 선보였다.
본관 전시장엔 새까만 흑자편호(黑瓷扁壺) 하나가 놓였다. 15~16세기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초기부터 조선 말까지 오랜 세월 쓰인 이 항아리가 품은 특유의 검은대한항공 주식
빛은 철분이 다량 함유된 유약을 칠해 만들어졌다. 그 위에 한국 근대화단의 거장 김환기의 ‘항아리’가 걸렸다. 흔히 달항아리라고 부르는 은은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백자대호(白磁大壺)를 그린 작품이다. 깊은 밤하늘 위에 뜬 둥그런 달의 모습처럼 흑자와 백자 그림이 제법 조화롭다. 푸른빛이 돌아 시린 느낌마저 드는 백색과 심연처럼 깊은 흑색의 조응은 마치 만물주식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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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한쪽에 놓인 분청사기 ‘분청자 초엽문편병’은 회색 태토 위에 하얀 백토를 입혀 거친 유약으로 마감했다. 하얗다고 하기엔 어딘가 오묘하다. 이와 한 쌍을 이루는 박영하의 ‘내일의 너’는 고대 원주민 미술에서 쓰인 천연 안료를 살려 화면 위에 거칠게 겹쳐 완성한 작품이다. 흙이 지닌 원초적 릴게임추천사이트
생명력을 보여주면서 거칠고 조악한 형태와 질감이 오히려 소박한 미학을 잘 드러내는 분청사기와 공명한다.
도자기를 그린 송현숙의 연작도 재밌다. 1970년대 파독 간호사로 독일에 건너간 그는 항아리나 횃대, 고무신, 명주실, 말뚝 같은 전통적 사물을 화폭에 담으며 고향을 향한 그리움을 달랬다. 한쪽 벽면을 수놓은 거대한 설치작품인 이진용의 온라인야마토
‘컨티뉴엄’은 압도적이다. 활자 수천 개가 모여 독특한 문양을 이루는데, 목판활자를 활용해 한 땀씩 정성을 들여 제작한 작품이다. 이렇듯 본관 전시는 흙으로 직접 빚어낸 도자기부터 고향의 정취 또는 작은 입자 하나가 모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내는 모습 등 흙에서 연상할 수 있는 정서를 담은 회화와 설치로 이어지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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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수 ‘땅과 화살’(2025) 학고재 제공
신관에는 30~40대 작가의 젊은 작품들이 걸렸다. 흙 자체를 드러내기보다 흙이라는 물질에서 출발하는 개념적 확장에 주안점을 둔다. 박광수의 작품에서 흙은 존재의 근원이지만 동시에 두려운 자연의 얼굴도 있다. 전시에 나온 작품 ‘땅과 화살’은 소용돌이치는 붉고 푸른 강렬한 색감이 어우러진다.
하늘과 땅의 경계가 흐릿해진 이 속에서 인간 역시 자연과 하나가 되며 소멸과 탄생의 순간을 보여준다. 지근욱은 색연필로 선 긋기를 반복해 완성한 추상회화 ‘스페이스 엔진’ 연작을 통해 땅이 붙잡는 중력에서 해방된 입자가 빛으로 거듭나는 순간을 포착했다. 전시는 오는 20일까지.
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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